본문 바로 가기 (Skip to content)

quick menu

고객센터 패키지 예매안내 유료회원안내 규정재개정예고 서울시향 페이스북 서울시향 트위터 서울시향 유튜브 서울시향 인스타그램 서울시향 카카오

고객상담 1588-5081

공연일정

  1. 홈
  2. 공연안내
  3. 정기공연
  4. 공연일정
poster
티에리 피셔 사이클 II: 환상교향곡 ①

2017.05.12 (금) 오후 08시 00 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티켓가격 90,000원(R), 70,000원(S), 50,000원(A), 30,000원(B), 10,000원(C)

지휘자 - 티에리 피셔

피아노 - 베르트랑 샤메유


※ 본 연주회의 일정과 장소 출연진과 곡목 등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공연종료 관심공연 콘미공신청

공연소개

티에리 피셔 사이클 II: 환상교향곡

5 12 () 오후 8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지휘 티에리 피셔 Thierry Fischer, conductor

피아노 베르트랑 샤메유 Bertrand Chamayou, piano


 

뒤티외, 음색, 우주, 운동 (한국초연)

Dutilleux, Timbres, Espace, Mouvement (Korean premiere)

라벨,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Ravel, Piano Concerto for the Left Hand in D major, M. 82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Berlioz, ‘Symphonie Fantastique’, Op. 14




대편성 오케스트라가 열기에 넘쳐 연주하는 광경. 갈라진 머리, 휘황찬란한 왈츠, 들끓는 악령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환상적이지 않은가. 바로 ‘환상 교향곡’이다. 베를리오즈는 짝사랑에 취한 나머지 거칠고도 강박적인 정신 속에 이 열광적이고도 환각적인 작품을 썼다. 이 교향곡은 프랑스적 판타지로 가득한 이날 공연의 클라이맥스라고 할 수 있다. 공연은 뒤티외가 빈센트 반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한 ‘음색, 우주, 운동’으로 시작해 프랑스의 젊은 실력파 피아니스트 베르트랑 샤메유가 라벨의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한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오른팔을 잃은 피아니스트를 위해 작곡한 작품으로, 끝없는 상상력과 어두움, 그리고 위태로운 아름다움을 담아내고 있다.

출연진
  • 뮤지션사진
    지휘자 티에리 피셔

    티에리 피셔는 2009년부터 유타 심포니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2017년 1월부터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수석객원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유타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동안 창의적인 프로그래밍과 뛰어난 지휘, 새로운 음반 녹음을 통해 오케스트라에 활력을 ...

    더보기
  • 뮤지션사진
    피아노 베르트랑 샤메유

    베르트랑 샤메유는 프랑스 샹젤리제 극장, 미국 링컨 센터, 뮌헨 헤라클레스홀, 그리고 런던 위그모어 홀 등 명망 높은 공연장의 무대에 오르며 세계적인 수준의 음악가로서 명성을 쌓았다. 그는 뉴욕 모스틀리 모차르트 페스티벌, 루체른 페스티벌, 에든버러 국...

    더보기
프로그램
  • 뮤지션사진
    환상 교향곡

    환상 교향곡 Op. 14 (1830)
    <연주시간 : 49분>

    글 : 박제성 (음악 칼럼니스트)

     엑토르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은 프랑스에 있어서 베토벤의 교향곡들에 견줄 만큼 프랑스 음악사 가운데 가장 영광스러운 지점에 우뚝 서 있다. 베를리오즈는 고전주의 음악사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순음악적이고 형식적’이며 ‘구조적인 발전과 자체의 변형’대신 ‘자유롭고 창조적’이며 ‘미래 지향적’인 형식을 만들어 냈다. 그는 프랑스 음악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은 장본인이자, 바그너와 리스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선구자라 말할 수 있다.

     이 작품은 특징적인 장면을 묘사하는 표제적인 성격과 더불어 전체 5개 악장을 관통해 여성을 상징하는 주제인 ‘고정악상(idée fixe)’을 고안해낸 그의 천재성이 단연 돋보인다. 특히 이 교향곡은 작곡가가 24세가 되던 해인 1827년 셰익스피어 극단의 파리 공연에서 접하게 된 연극에서 오펠리아와 줄리엣 역을 맡은 여배우 해리엇 스미드슨에게 마음을 뺏긴 뒤 환각 상태에 빠진 실제 경험을 반영하고 있다. 젊은 청년 베를리오즈의 가장 순수하고 열정적인 상태를 기록한 일종의 자전적 영웅담인 셈이다. 결국 7년 뒤인 1833년 10월 두 사람은 결혼이라는 해피 엔딩에 이른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들의 결혼생활은 파국으로 치닫게 되어 1843년부터 별거하다가, 1854년 그녀가 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13년 동안 내연 관계를 맺어왔던 여가수 마리 레치오와 재혼하게 된다.

     어찌됐든 ‘어느 예술가의 삶의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은 ‘환상 교향곡’은 그 혁신적인 형식과 환상적인 내용만큼이나 연주에 있어서 파리 특유의 에스프리와 프랑스만의 신비로운 색채감, 베를리오즈만의 광적인 장대함을 실어내야 하는 만큼 연주하기도 어렵고 그 규모 또한 엄청나다. 1830년 12월 초연 시 작곡가는 무려 250명의 연주자를 원했지만 그래도 130명 정도의 엄청난 연주자가 동원되었다.

    1악장 ‘몽상과 정열’
     한 젊은 예술가는 정열의 파도라는 마음의 병에 걸린 채 매력적인 여성을 향한 우울하고 몽상적인 동시에 열정적이며 무서울 정도로 파괴적인 사랑의 환각상태를 경험한다.

    2악장 ‘무도회’
     무도회장에서 춤을 추는 여인을 바라보며 예술가는 대리만족적인 조증의 극한을 체험한다.

    3악장 ‘전원 풍경’ 
      목동이 부는 피리 소리가 들려오는 한적하고도 고독한 전원 풍경을 배경으로 사랑의 열정과 절망적인 예감이 겹쳐지며 정적 상태로 침잠해 들어간다.

    4악장 ‘단두대로의 행진’
     사랑이 수포로 돌아갔음을 확인한 예술가는 자살을 기도한다. 그러나 죽음에 이르지 못한 채 환각 상태에서 애인을 죽인 죄로 단두대로 끌려가는 자신을 발견하고 절망한다.

    5악장 ‘마녀들의 밤의 향연과 꿈’
     자신을 마녀들과 악마들이 벌이는 그로테스크한 축제 한 가운데에 서서 그레고리안 성가 중 진노의 날(Dies Irae)이 악마적인 향연과 하나 되는 집단적인 광란을 지켜본다.

    더보기
연관패키지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
서울시향에서는 전문강사의 해설과 다양한 동영상, 음반 등을 통해 클래식 음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할 수 있는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연 관람후기

더보기

공연 관람후기
작성자 제목 조회수
데이터가 없습니다.

쓰기

공연 한줄평

더보기

공연 한줄평
작성자 내용 삭제
 

  • - 회원님들과 해당 공연에 대한 한줄평을 나누세요. (현재 0/140)
  • - 비밀번호는 숫자4자리로만 입력 가능합니다. (한줄평 삭제 시에 필요)

쓰기

SPO SPONSOR
sponsor
후원 안내
여러분의 소중한 정성이 모여, 감동과 희망의 선율이 됩니다. 후원하기 버튼

페이스북 퍼가기 트위터 퍼가기 목록보기

문의처
문의처 공연문의 및 티켓 예매처

TEL : 1588-1210 (평일 오전9시~오후6시 운영)
FAX : 02-3700-6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