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Skip to content)

quick menu

고객센터 패키지 예매안내 유료회원안내 규정재개정예고 서울시향 페이스북 서울시향 트위터 서울시향 유튜브 서울시향 인스타그램 서울시향 카카오

고객상담 1588-5081

음악감독 (2020 ~ 2022)

  1. 홈
  2. 서울시립교향악단
  3. 오케스트라
  4. 음악감독
오스모 벤스케

오스모 벤스케는 15년 이상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하며 유럽 5대 주요도시 투어와 함께 2015년 5월, 쿠바에서 열린 역사적인 연주를 지휘했다. 특히, 쿠바 문화체육관광부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쿠바 공연은 미국과 쿠바가 외교관계를 정상화하겠다고 발표한 이후의 첫 미국 오케스트라의 방문 공연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그는 2018년, BBC 프롬스에서 번스타인, 거슈윈, 아이브스의 작품들을 연주한 이후, 전 세계적 행사인 넬슨 만델라 100주년 기념식을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5개 도시 투어에 다녀오기도 했다. 이 행사는 특히, 미국 오케스트라의 남아공 첫 방문으로, 남아공과 미국인 연주자들의 연주를 통해 평화, 자유, 그리고 화해라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하였다.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에 재임 중의 주요 업적으로는 퓨쳐 클래식 콘서트의 지휘와 미니애폴리스를 포함한 여러 도시에서의 교육적 사업을 시작한 계기가 되었던 17개의 앨범 발매가 있다. 이 중 두 번째로 발매된 시벨리우스 앨범으로 2014년 그래미 상 ‘교향악 부문 최고상’을 수상하였고, 2018년에는 말러의 교향곡 5번으로 그래미 상 수상자 후보에 오르기도 하였다.

객원지휘자로서도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그는, 2018/2019 시즌에 시카고 심포니, 뉴월드 심포니, 서울시향 등에서 재초청을 받아 지휘하게 되었고, 이후에는 중국으로 돌아가 상해, 차이나, 항저우, 홍콩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호흡을 맞출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헬싱키 필하모닉과의 정기적인 연주를 포함하여 베를린 도이치 교향악단, 네덜란드 라디오 필하모닉, 런던 필하모닉, 아이슬란드 심포니 오케스트라와도 함께할 예정이다.

지난 시즌 벤스케는 베를린방송교향악단, 남서독일방송교향악단, 토론토 심포니, 타이완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첫 호흡을 맞춘 뒤, 파리 관현악단, 샌프란시스코와 피츠버그 심포니, 서울시향, 헬싱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연주하였다.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와는 청교도 개혁 500주년 기념식, 핀란드 100주년, 미네소타 공영 라디오 50주년, 그리고 미네소타 오케스트라 작곡가 연구소 15주년 기념식에서 연주를 했으며, 제프 빌, 세바스찬 커리어 그리고 제임스 스티븐슨의 작품들을 세계 초연하기도 하였다.

이전에 미국에서 그는 내셔널 심포니, 클리블랜드, 필라델피아 그리고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경험이 있다. 유럽에서는 런던, 시티 오브 버밍엄, 비엔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더불어, 국립 리옹 관현악단과 스위스 로망드 관현악단 (유럽, 중국, 인도 투어 포함)을 이끌었다. 아시아에서는 다른 여러 교향악단을 중에서도 이스라엘 필하모닉과 일본 요미우리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미네소타 오케스트라를 이끈 경험뿐만 아니라, 그는 이전에 1993년부터 1996년까지 상임 지휘자로 있었던 아이슬란드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 객원 지휘자를 2014년부터 맡고 있다. 동시에 그는 이전에 음악감독을 맡았던 라티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명예지휘자이며,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의 BBC 스코틀랜드 심포니의 상임 지휘자로 재직하기도 했다.
그는 BIS 음반 레이블에서 최근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와 말러 교향곡 5번과 6번을 녹음하였고, 이듬해에 2번과 1번을 녹음하면서 말러에게 바치는 음반을 계속해서 제작하였다. 미네소타 오케스트라와는 베토벤과 시벨리우스의 교향곡 전곡을 녹음하기도 하였다. 예브게니 수드빈과 녹음한 베토벤 협주곡 음반은 전 세계적인 극찬을 받았으며, 그래미상과 그라모폰상 후보로 지명되기도 하였다.

벤스케는 핀란드 시벨리우스 아카데미에서 지휘를 배웠고, 1982년 브장송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그는 클라리넷 연주자로 음악 경력을 시작했으며, 헬싱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동수석 연주자로 활동했다. 최근 그는 다시 클라리넷 연주를 시작하여, 정기적으로 실내악 무대를 갖고 있으며 2012년에는 칼레비 아호의 실내악곡을 연주한 음반을 출반했다.

벤스케는 로열 필하모닉 소사이어티 상, 핀란디아 재단 예술‧문학상, 2010년 컬럼비아 대학교의 딧슨상을 수상했다. 그는 미네소타와 글래스고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2005년에 뮤지컬 아메리카에서 올해의 지휘자로 선정되었다. 2013년에는 BIS 레이블과 시벨리우스 교향곡 전곡을 녹음한 음반으로 독일 음반 평론가 협회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