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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공연/관현악
2019 서울시향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①

공연일정
2019. 11. 23. 토요일 17:00
장소
롯데콘서트홀
지휘자
안드레이 보레이코
Andrey Boreyko, Conductor
협연자
피아노, 니콜라이 루간스키
Nikolai Lugansky, Piano
프로그램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제2번
Prokofiev, Piano Concert No. 2 in G minor, Op. 16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5번
Shostakovich, Symphony No. 5 in D minor, Op. 47
가격
R 70,000 S 50,000 A 30,000 B 20,000 C 10,000
공연종료

[정기 공연 안내] * 공연 당일 티켓은 잔여석이 남아있을 경우, 각 공연장 콜센터와 현장 매표소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예술의전당 1668-1352(화~일 : 09:00~20:00 / 월 : 09:00~18:00)
- 롯데콘서트홀 1544-7744(10:30~19:00 / 주말, 공휴일휴무)
- 세종문화회관 02-399-1000(09:00~20:00 / 연중무휴)

[시민/교육 공연 안내] * 예매페이지 문의처로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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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시향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

2019년11월 23() 5pm 롯데콘서트홀

 

지휘 안드레이 보레이코 Andrey Boreyko, conductor

피아노 니콜라이 루간스키 Nikolai Lugansky, piano

 

프로코피예프피아노 협주곡 제2

Prokofiev, Piano Concerto No. 2 in G minor, Op. 16

 Andantino

 Scherzo. Vivace

 Intermezzo. Allegro moderato


 Finale. Allegro tempestoso

 

------------ 휴식 15분 ------------------


쇼스타코비치교향곡 제5

Shostakovich, Symphony No. 5 in D minor, Op. 47

 Moderato

 Allegretto

 Largo

 Allegro non troppo


총 소요시간 약 100분(휴식 포함)

 

쇼스타코비치는 자신의 5번 교향곡에 대해 '정당한 비판에 대한 소비에트 예술가의 응답'이라고 말했다스탈린 치하의 러시아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이 작품 속에는 이 말과 다른 한층 강렬한 이야기가 담겨있다분노에 차 있으면서 호소력 있는 작품이며이번 지휘자 안드레이 보레이코처럼 러시아인의 손으로 해석될 때 한층 효과가 큰 곡이다니콜라이 루간스키는 현란한 핑거링과 강력한 표현력으로 프로코피예프의 격렬한 피아노협주곡 2번을 협연한다러시아 혁명의 와중에 작곡된시종일관 스릴 넘치는 작품이다.

‘운명’아 비켜라, 내가 간다

프로코피예프는 피아노 협주곡 1번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후 날카롭고 불협화음으로 가득한 2번을 내놓았다쇼스타코비치는 오페라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를 발표한 이후 스탈린 정부로부터 위협을 느꼈고, ‘정당한 비판에 대한 창조적 답변으로 교향곡 5번을 작곡했다.
 
글 황장원 음악 칼럼니스트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Sergei Prokofiev(1891~1953)
피아노 협주곡 제2 Piano Concert No. 2 in G minor, Op. 16(1912~13/rev. 1923)
 
이런 음악은 우리를 미쳐버리게 할 거야도대체 우리를 놀리는 건가?”
1913년 9월 5일 러시아 파블롭스크에서 열린 협주곡 초연에 참석했던 한 부부는 공연 도중 자리를 떠나면서 이런 불평을 내뱉었다고 한다당시 피아노 독주를 맡았던 약관의 작곡가는 아직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 재학 중이었지만한 해 전 발표한 피아노 협주곡 제1으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래 앙팡 테리블(무서운 아이)’로 불리며 주목받고 있던 젊은이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였다그런 그가 다시 한번 파란을 일으켰다바로 날카롭고 격렬한 건반 타격금관의 잔인한 불협화음의 연속이 돋보이는 곡으로 말이다.
 
이 작품은 그 급진성으로 인해 작곡가의 경력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초연 이듬해인 1914음악원을 졸업한 프로코피예프는 혼자 유럽 여행을 떠났는데런던 체류 중 당시 유럽 공연계를 휩쓸고 있었던 발레 뤼스의 단장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앞에서 이 곡을 연주해 보였다디아길레프는 즉석에서 그에게 발레 음악의 작곡을 의뢰했고그 결과로 탄생한 작품이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 준 스키타이 모음곡(알라와 롤리)’이었다.
 
애석하게도그의 두 번째 협주곡이 원래 어떤 모습이었는지 오늘날 온전히 확인하기란 불가능하다무슨 소리인가 하면이 곡의 오리지널 악보는 혁명 와중에 소실되었고오늘날 전해지는 악보는 작곡가가
1923년에 예전의 기억을 되살려’ 재구성한 것이기 때문이다물론 지금 전해지는 악보도 충분히 강렬하긴 하지만그 스스로 전곡을 완전히 새로 작곡했기 때문에 나의 네 번째 협주곡으로 간주해도 무방하다고 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아마도 그는 이 곡을 되살리면서 원곡에 비해 한결 정돈된 모습으로 다듬어냈던 듯하며이 개정판의 초연은 1924년 5월 8일 파리에서 이루어졌다.
 
프로코피예프는 이 곡을 막시밀리안 슈미트호프에게 헌정했다슈미트호프는 그의 음악원 시절 절친했던 친구로안타깝게도 이 곡이 완성된 해에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슈미트호프는 권총 자살 직전 프로코피예프에게 쓴 유서에서 너무 슬퍼 말고 절제하며 견뎌 내라는 당부를 남기기도 했다는데절친의 야속한 유언을 접한 그의 심정이 과연 어떠했을까작곡 및 개정 시점을 감안할 때 이 협주곡의 기저에 흐르는 비극적 정서특히 1악장에서 갈수록 심화되고 증폭되는 우수와 고뇌의 흐름은 그런 충격적 상실의 체험에서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닐지 의심해 볼 여지가 있을 듯싶다.
 
1악장안단티노(조금 느리게)
첫 악장은 소나타 형식을 응용한 자유로운 구성을 취하고 있다먼저 현의 피치카토와 클라리넷에 의한
두 마디의 도입부에 이어 제시부로 진입하는데두 개의 주제가 서로 다른 템포 위에서 제시된다왼손의 느긋한 아르페지오 위에서 안단티노(조금 느리게)의 템포로 나타나는 낭독조의 제1주제는 프로코피예프 특유의 서정성과 온화한 우수를 부각한다반면 제2주제는 알레그레토(조금 빠르게)의 템포로 팀파니를 위시한 관현악의 반주 위에서 리드미컬하게 나타나 보다 활기차고 화려한 흐름으로 나아간다다시 템포가 완만해지면 제시부가 마무리된 다음 발전부로 넘어가는데상당히 길고 심도 있는 발전부는 거의 피아노 솔로로 진행된다여기서 피아노는 고뇌에 찬 표정과 강렬한 표현을 끈질기게 이어가며 차츰 긴장을 고조시키고그 정점에서 금관 합주가 당당하게 등장해 사뭇 장엄한 클라이맥스를 연출한다그런데 그 직후 음악은 갑자기 고요해지고1주제가 재현되는 듯하다가 그대로 마무리된다.
 
2악장스케르초비바체(활기차게)
전곡 중 가장 짧은 악장으로 청중을 숨 가쁜 흥분으로곡은 갈증 상태로 몰아간다끊임없이 16분 음표들을 나열하며 정신없이 질주하는 피아노의 토카타풍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3악장간주곡알레그로 모데라토(보통으로 빠르게)
3부로 구성된 간주곡으로 디아길레프를 매료시켰을 법한 야성미와 프로코피예프 특유의 환상적 뉘앙스가 절묘하게 어우러진다주부는 일단 거인의 발걸음과도 같은 관현악 저음부의 거칠고 묵직한 움직임으로 출발한 다음 피아노의 장식적이고 리드미컬한 움직임에 이끌려 다채로운 흐름으로 나아가고중간부에서는 현의 피치카토와 피아노의 글리산도가 어우러지며 아름답고 오묘한 색채적 흐름이 부상한다.
 
4악장피날레알레그로 템페스토소(폭풍처럼 빠르게)
변형된 론도 형식을 취한 피날레다악장이 시작되면 곧바로 등장하는 첫 번째 주제는 스타카토 리듬과 심한 도약이 특징으로 거칠고 활력 넘치는 흐름을 주도하며두 번째 주제는 차분 하되 리드미컬한 러시아 민요풍 선율로 피아노에서 본격화한 다음 바순과 오보에로 이어지며 서정적 흐름을 주도한다이후 템포가 빨라지면 폭풍처럼’ 성급하고 격앙된 흐름으로 비화하는 새로운 에피소드가 나타나는데그 말미에서 관현악이 갑작스레 거대한 화음을 꺼내 놓아 마치 곡이 종결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하지만 이내 피아노의 카덴차가 나타나며 음악은 재개되고서정적이고 명상적인 흐름에 이어 처음의 급속하고 격렬한 흐름으로 복귀하고 나서야 장쾌하게 마무리된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ovich(1906~1975)
교향곡 제5 Symphony No. 5 in D minor, Op. 47(1937)
 
쇼스타코비치의 대표적인 명작으로 꼽히는 이 곡은 곧잘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에 비견되곤 한다통상 ‘5번 교향곡에 따라다니는 상징성에 더해적어도 표면상으로는 가혹한 운명에 대한 저항투쟁을 통한 극복그리고 승리의 쟁취라는 베토벤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 교향곡은 1937년 11월 21, ‘소비에트 혁명 20주년 기념일에 므라빈스키가 지휘하는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초연되었다당시 관객의 반응은 열광적이었고한 비평가는 이 작품의 내용을 이렇게 해석하기도 했다즉 제1악장은 자문 또는 어린 시절의 추억이며2악장은 돌이킬 수 없는 과거에 대한 야유의 미소”, 3악장은 눈물의 고뇌에 넘쳐 있으며4악장은 작곡가의 말을 빌려 이제까지의 악장들에 부쳐진 모든 의문에 대한 해답이라고그 후로 한동안 이 곡은 쇼스타코비치의 운명 교향곡으로 간주되었고, ‘혁명 교향곡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런데 1979년 증언(쇼스타코비치가 만년에 구술한 내용을 망명한 소련의 음악학자 솔로몬 볼코프가 정리한 회고록)이라는 책이 미국에서 출간되면서 종래의 인식에 의문이 제기되었다그 책에 따르면이 교향곡 속에 표현된 즐거움은 무소륵스키의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에서처럼 강요된 즐거움이며 위협 속에서 만들어진 환희라는 것이다또 당시 작가조합 의장이라는 괴로운 직무를 수행해야 했던 파데예프는 자신의 비밀일기에 이 곡의 피날레를 어찌할 길 없는 비극이라고 규정했다는 것이다.
 
돌이켜 보면 이 교향곡을 작곡할 무렵 쇼스타코비치는 심각한 불안에 떨고 있었다당시 소비에트 정부는 이른바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교의지침으로 예술가들을 압박하고 있었는데그런 당국이 그의 실험적 오페라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에 대해 음악이 아니라 황당무계라고 혹평했고 동시에 부르주아적형식주의적 작품이라는 낙인을 찍었다당연히 그는 숙청의 위협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고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전전긍긍했다그처럼 예술가적 소신과 현실에 대한 타협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고심 끝에 완성한 작품이 바로 이 교향곡 제5이었던 것이다.
 
다행히 이 곡은 명목상 당국의 정당한 비판에 대한 창조적 답변으로 간주되었고쇼스타코비치는 자신과 가족들의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그런데 사실 쇼스타코비치가 밝힌 이 곡의 취지는 다분히 중의적이고 모호했다그것이 암시하는 것은 어쩌면 엄혹한 시대를 살아내야 했던 한 예술가가 직면한 모순과 아이러니였을지도 모른다. “이 교향곡의 주제는 인간성(인격)의 확립이다이 작품은 시종 서정적인 분위기로 일관하며나는 그 중심에 서서 한 인간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체험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1악장모데라토(보통 빠르기로)
상당히 복잡한 구성의 첫 악장은 저현부와 고현부가 옥타브 간격으로 서로를 모방하는 카논으로 출발한다전반적으로 신중한 흐름을 이어가는 제시부에서는 주요 악상과 더불어 전편을 관통하는 주요 리듬이 부각된다발전부에서는 먼저 앞서 제시된 악상들이 변형·발전하다가피아노의 묵직한 타건에 이은 호른 4대의 유니슨이 자못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한다이후 템포가 빨라지면 음악의 흐름은 차츰 박진감을 더해가며 격렬한 고조를 이루고그 정점은 팀파니와 스네어드럼(작은북)의 연타 위에서 금관의 팡파르가 부각되어 흡사 취주악 행진곡의 양상을 띤다.
 
재현부는 발전부의 열띤 기세를 그대로 이어받으며 시작되지만얼마 후 템포가 떨어지면 옥타브 유니슨에 의한 격앙된 흐름이 한동안 이어지다가 마침내 준엄한 파국이 찾아온다이후 제시부의 템포로 돌아간 상태에서 음악은 플루트와 호른의 카논오보에 독주를 거쳐 코다(종결부)로 넘어간다대체로 차분하고 자유로운 흐름을 보이는 코다에서는 반음계적으로 상승하며 모종의 여운을 남기는 첼레스타의 울림이 특히 인상적이다.
 
2악장알레그레토(조금 빠르게)
익살맞고 풍자적인 스케르초 악장으로 저현부에서 빠르고 거칠게 부각되는 주제로 출발하며기저의 리듬은 거친 왈츠 또는 렌틀러풍이다이 악장은 전체적으로 첫 악장에서 제시된 주요 악상에 대한 변주의 성격을 띠는데스케르초답게 요란하고 신랄한 느낌뿐 아니라 몽환적이고 오묘한 분위기도 자아낸다.
 
3악장라르고(매우 느리게)
아주 느린 템포로 진행되는 악장으로 유장한 호흡 속에서 러시아 음악다운 우수와 비가가 면면히 흐른다금관악기는 모두 배제되고 현악 파트는 세분화되어 극히 섬세하고 투명한 흐름을 이어가다가클라이맥스에서는 폐부를 찌르듯 통절한 정서가 뜨겁게 분출된다.
 
4악장알레그로 논 트로포(빠르되 지나치지 않게)
행진곡풍의 피날레취주악기들이 일제히 트릴로 불어대는 D음에 이어 팀파니의 강타 위에서 트럼펫과 트롬본이 용감한 팡파르 주제를 연주하면서 출발해 한동안 씩씩한 분위기로 전진하지만다음 순간 템포가 떨어지면 바이올린에서 유려하면서도 고통스러운 선율이 새롭게 나타나 앞서의 느린 악장을 상기시킨다.
 
이윽고 다시 팡파르 주제가 등장하면스케르초 악장의 주제를 연상시키는 선율이 나타나 함께 어우러진다이제 음악은 열기와 박진감을 가중시키면서 고조되어 마침내 장쾌하고 통렬한 최정점에 도달하고마지막에는 팀파니의 당당한 타격 위에서 현악부의 반주 위에서 금관악기 들이 장중한 팡파르를 연주하다가 베이스드럼(큰북)의 강력한 타격과 격렬한 투티(관현악 총주)로 의미심장하게 마무리된다.

  ※ 이 글은 서울시립교향악단에서 발행하는 월간 <SPO> 2019년 11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구독 문의 1588-1210)
 
2019 서울시향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①- 공연 포스터
지휘자, 안드레이 보레이코(사진)
지휘자, 안드레이 보레이코
Andrey Boreyko, Conductor
피아노, 니콜라이 루간스키(사진)
피아노, 니콜라이 루간스키
Nikolai Lugansky, Pi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