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교향악단 영문 로고

서울시향

통합검색

고객센터

1588-1210

FAQ 예매안내

SCHEDULE

정기 시민 순회 외부 교육

공연목록

컨텐츠

아티스트

현재 클래식 음악계를 이끌고 있는 아티스트들을 소개합니다.

아티스트

얍 판 츠베덴 Jaap van Zweden

지휘자

지휘자,얍 판 츠베덴(사진)
 얍 판 츠베덴(1960년, 네덜란드 출생)은 뉴욕 필하모닉과 홍콩 필하모닉 음악감독으로 활동 중이며, 2024년 1월부터 서울시립교향악단 음악감독으로서의 임기를 시작한다. 유럽에서는 오케스트라 드 파리, 암스테르담 로열 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빈 필하모닉, 베를린 필하모닉,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미국에서는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 등을 객원 지휘했다.
 판 츠베덴은 다수의 음반을 발표했다. 뉴욕 필하모닉과 데이비드 랭의 오페라 <국가의 죄수>와 줄리아 울프의 오라토리오 <내 입 안의 불>을 데카 골드 레이블로 선보였다. 홍콩 필하모닉과는 바그너의 ‘링 사이클’을 최초로 공연하여 낙소스 레이블로 음반을 남겼다. 네덜란드 방송 교향악단과 바그너의 <로엔그린>,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파르지팔>을 음반으로 내놓았으며, <파르지팔> 음반으로 2012년 에디슨상을 받았다.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난 판 츠베덴은 19세에 로열 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의 최연소 악장으로 임명되었다. 1996년부터 본격적인 지휘자 활동을 시작한 그는 네덜란드 라디오 필하모닉에서 수석 지휘자(2005~2013)로 활약했으며, 이후 명예 지휘자가 되었다. 그는 댈러스 심포니 오케스트라(2008~2018)의 음악감독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계관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안트베르펜 심포니의 명예 지휘자로 임명되었다.
 판 츠베덴은 2012년에 미국의 클래식 전문 잡지 뮤지컬 아메리카에서 올해의 지휘자로 선정되었다. 2019년에는 클래식 전문 잡지 그라모폰에서 그의 리더십을 인정하여 홍콩 필하모닉을 ‘2019 올해의 오케스트라’로 선정하기도 했다. 2023년에는 콘세르트헤바우상을 수상했다.